속초는 대한민국의 동해안 북부에 위치한 시로 서쪽의 설악산 국립공원과 시의 중심부에 영랑호와 청초호를 품고 있고 시의 동쪽은 바닷가를 가지고 있어서 천혜의 자연환경을 가진 대한민국 대표 관광지 중 하나입니다. 한해 관광객의 수가 1천만여 명이 방문할 정도로 인기가 좋은 속초시의 가볼 만한 곳 베스트 10을 소개합니다.
속초 가볼 만한 곳 베스트 10
- 속초 해수욕장
- 청초호 유원지
- 갯배
- 영랑호
- 외홍치 바다향기로
- 아바이마을
- 속초관광수산시장
- 등대전망대
- 영금정
- 설악해맞이공원
1. 속초 해수욕장
속초 해수욕장은 속초 시민들 뿐아니라 관광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곳입니다. 공원과 산책로가 잘 조성되어 있어서 해수욕이 아니더라도 산책하기 좋은 곳입니다. 또한 속초 고속버스 터미널에서 도보 5분 거리 밖에 되지 않아서 속초시내와 매우 가깝고 사계절 모두 속초의 바다를 배경으로 멋진 사진도 남길 수 있는 곳입니다. 차가 없이 대중교통으로 여행하시는 여행객들에게 추천드리는 해수욕장입니다. 매년 이곳에서는 버스킹, 여름해변축제, 속초 수재맥주 축제 등이 열리는데 여행시기가 맞는다면 꼭 방문해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2. 청초호 유원지
청초호 유원지(청초호 호수공원)은 자연석호인 청초호의 주변에 공원을 조성한 곳으로 1999년 국제관광 엑스포가 개최되었던 곳입니다. 호수를 바라보며 잘 조성된 공원은 사계절마다 색다른 매력을 선사하는 곳인데요. 봄에는 튤립, 여름에는 마리나, 가을에는 국화, 겨울에서 설경등이 아름다운 호수입니다. 공원 내에 있는 속초 엑스포 타워 위를 올라가면 청초호와 호수공원 그리고 동해안 바다까지도 볼 수 있고 반대편은 설악산과 울산바위를 볼 수 있는 곳입니다.
3. 갯배
갯배는 속초시내와 청호동 아바이 마을 사이에 놓인 속초항 수로를 건너는 유일한 교통수단입니다. 갯배는 한국 전쟁당시 아바이 마을에 정착한 실향민들이 시내를 건너기 위해서 만들었다고 하는데요. 긴 선 두가닥을 매어 놓고 철선 하나에 각각 배를 1대씩 고정하여 갈고리로 철선을 걸어 당기면서 배를 앞으로 끌어당기는 방법으로 운행이 됩니다. 운행요금은 편도에 300원 하지만 요즘을 아바이 마을을 걸어서도 갈 수 있지만 많이 돌아가야 하고 갯배를 타시면서 같이 배를 끌어보는 체험도 할 수 있어서 여행의 재미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사람의 힘으로 운행되는 배이기 때문에 색다르기도 하고 짧은 거리지만 여행 온 느낌을 물씬 느끼실 수 있으실 겁니다.
4. 영랑호
영랑호는 둘레 7.8km 면적 1,21㎢ 수심 8.5m의 자연 호수 입니다. 신라의 화랑이 이 호수를 발견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 하는데요. 화랑이 자신의 본분을 잊고 오래 머무른 만큼 호수의 경관이 뛰어난 곳으로 많은 분들이 찾으시는 걷기 명소중 하나입니다. 영랑호에는 범의 형상으로 웅크리고 앉아 웅장한 자태를 드러내는 범바위와 생태공원, 호수의 둘레길에는 벚꽃과 영산홍, 갈대들이 자연을 즐기기 좋은 곳입니다. 영랑호는 장사항과 가까이 있어서 영랑호를 돌고 난 후 싱싱한 회를 사서 들어가시는 것도 추천드리는 코스입니다.
5. 외홍치 바다향기로
외홍치 바다향기로는 65년동안 감춰온 천혜의 비경을 드러낸 속초의 최고의 비경 중 하나입니다. 총길이 890m , 4개의 코스로 이러우져서 시원한 바닷바람을 맞으며 대나무 명상길, 하늘데크길, 안보체험길, 암석관철길등 동해안의 비경을 감상하는 재미가 있는 곳입니다. 또한 산책로 주변 해송에서 뿜어 나오는 솔향기가 일품인 바다 산책 코스입니다.
6. 아바이 마을
아바이 마을은 함경도 실향민이 많이 살고 있다고 해서 아바이마을로 불립니다. 아바이는 함경도 사투리로 보통 나이많은 남성을 뜻하는데요. 1950년 한국전쟁으로 피난 내려온 사람들이 정착한 마을로 잠시 기다리면 고향에 돌아갈 수 있으리라는 희망을 품고 모래사장에 임시로 정착하면서 만들어진 마을입니다. 아바이 마을의 최대장점은 시내에서의 접근성과 속초의 명물이 된 음식 중 하나인 아바이 순대를 들 수 있습니다. 갯배를 타고 아바이마을로 들어오면 아바이순대와, 오징어순대, 식해등 함경도식 음식점들이 굉장히 많고 식사 후 속초 해변과 청조호수를 산책할 수도 있는 좋은 위치에 있습니다.
7. 속초관광수산시장
속초관광수산시장(속초중앙시장)은 속초여행에서 빠질 수 없는 필수관광지 입니다. 한국의 10대 시장 중 하나인 속초 관광시장은 넓은 주차장과 정말 많은 먹거리들이 가득한 곳인데요. 지하 활어센터와, 청과골목, 고추골목, 순대골목, 젓갈어시장 골목, 닭 전골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속초 관광수산시장은 먹거리를 빼놓고 이야기할 수 없는데요. 가장 인기 있는 먹거리는 닭강정, 튀김, 술빵, 오징어순대, 아바이순대 등이 있습니다. 속초관광시장은 먹거리 말고도 특산품들을 많이 팔고 있어서 동해안의 신선한 특산품들을 구매할 수도 있고 대형 주차장이 준비되어 있어서 시장에서 장을 보고 주차권을 받으면 무료로 이용도 가능합니다.
8. 등대전망대
등대전망대는 속초 영금정 바로 옆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속초 8경 중 하나에 해당하는 명소 중에 명소 입니다. 단순히 등대에 불과했었지만 관광객들에게 개방하면서 전망대로써의 역할을 다하고 있습니다. 해표면에서 66m의 높이를 자랑하며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개방을 하고 있습니다. 등대 전망대의 매력은 동해바다를 바라보면서 조화를 이루고 있는 대나무숲 사이의 나무 계단을 산책할 수 있다는 것이고 항구로 오가는 배들 그리고 날씨가 좋은 날에는 설악산의 조망까지도 한 전망대입니다. 그리고 여전히 밤에는 동해바다를 36km까지 비추는 등대의 역할을 다하는 곳입니다.
9. 영금정
영금정은 설악산 줄기가 바다를 향해 내달리다가 바다와 만나는 지점입니다. 영금정에 파도가 석벽에 부딪치며 내는 소리를 거문고를 타는 것 같은 소리를 낸다는 뜻에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바다를 마주하며 암반위에 구름다리 끝에 세워진 정자에서 해변경관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영금정은 일출과 일몰을 감상하는 명소로 유명한데요. 사진작가들이 많이 찾는 곳으로 유명합니다.
10. 설악 해맞이 공원
설악 해맞이 공원은 속초 대포동에 있는 공원입니다. 앞에는 동해바다 뒤로는 설악산의 아름다운 경관을 감상 할 수 있는 공원으로 이곳은 해돋이의 명소이면서 연인들의 데이트코스로 유명한 곳입니다. 소원로, 연인의 길, 사랑의 길, 조각공원, 잼버리기념탑, 야외공연장, 희망의 광장등 탁 트인 바다와 바다의 내음을 한껏 느끼면서 산책할 수 있는 멋진 공원입니다.
'국내여행 > 강원'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릉 가볼 만한 곳 베스트 5 (방송에 나온 촬영장소들) (6) | 2023.11.23 |
---|---|
속초 중앙 시장 총정리(추천 먹거리, 주차팁) (4) | 2023.11.21 |